[3 min read]알파세대의 소비성향

현금 사용이 급감하면서 부모가 자녀들에게 주는 용돈도 선불카드나 직불카드와 같은 디지털 용돈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부모들은 아이들의 용돈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어요. 발표 내용에 따르면 영국 어린이들의 디지털 구매력은 ... 

Trend알파세대의 소비성향


2025. 02. 26ㅣ 3 min read

글 : 윤은영 책임에디터 (eyyoon@korcham.net) 



디지털 용돈 시대,
소비도 '디지털 퍼스트'


  • 8살에 용돈 상승폭 가장 커
  • 15세 기점으로 소비 카테고리 급증
  • 가장 애용하는 쇼핑채널은 아마존



2010년 이후 출생한 알파세대가 최근 소비 시장의 새로운 주체로 주목받고 있죠. 과거와 달리 소비 규모와 권한이 커진 알파세대가 애용하는 쇼핑채널은 어디일까요? 




현금 사용이 급감하면서 부모가 자녀들에게 주는 용돈도 선불카드나 직불카드와 같은 디지털 용돈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부모들은 아이들의 용돈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어요. 
영국에서 어린이용 선불카드 '님블(Nimbl)'을 발행하고 있는 금융회사 캑스턴(Caxton)이 지난 6년 간 쌓인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이 용돈을 어떤 채널에서 지출하는지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어요. 
은행에서 발행하는 직불카드 경우 11세가 넘어야 발급이 가능한 반면, 님블 카드는 6~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이 사용할 수 있어 좀 더 넓은 범위의 소비자층 패턴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 용돈, 8살에 가장 가파르게 올라

발표 내용에 따르면 영국 어린이들의 디지털 구매력은 갈수록 커지고 있어요. 
2017년부터 2023년 사이 한 어린이가 선불카드를 통해 받는 평균 용돈은 164파운드에서 367파운드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명목상 124% 증가한 것으로, 물가 상승률을 감안해도 75% 정도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용돈 증가율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낮았어요. 해당 연구 기간 동안 7세 어린이들의 디지털 용돈은 연평균 28% 증가한 반면, 18세 청소년들은 9.95%의 성장에 그쳤습니다. 용돈이 가장 가파르게 오른 나이는 8세였어요. 2017년에 8세였던 어린이들 경우, 연간 용돈이 2017년 66파운드에서 2023년 527파운드로 증가하며, 약 8배가 뛰었습니다. 
디지털 소득이 증가한 만큼 어린이 1인당 연평균 지출액도 늘었어요. 2018년 157파운드에서 2023년 343파운드로 증가하며 118%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용돈도, 소비도 '디지털 퍼스트' 

6~18세 어린이와 청소년이 용돈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분야는 역시 '게임'입니다. 게임은 전체 지출의 3분의 1 정도인 32.6%를 차지해요. 단, 2020년 이후 온라인 게임이 전체 결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데요. 이는 게임에 지출하는 절대 금액이 줄었다기보다 일회성 결제에서 월 정기 구독모델로 전환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쇼핑 채널 중 어린이들이 가장 애용하는 곳은 아마존으로, 전체 용돈 지출의 27.2%를 차지합니다. 디지털 네이티브답게 디지털 쇼핑을 선호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일부 금액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지출합니다. 영국 6~18세 어린이 및 청소년은 전체 용돈의 12.8%는 식료품점 및 슈퍼마켓, 2.2%는 편의점, 1.1%는 백화점에서 지출했어요. 철물점에서도 0.5%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 그림 1 : 영국 알파세대의 용돈 지출 비중

자료 : caxton



주목할 점은 어린이들이 구매하는 카테고리 수가 14세에는 31개였다가 15세에는 185개로 급증한다는 사실이에요. 여기에는 미용실, 이발소, 음반 매장 등 새로운 쇼핑 분야가 포함되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주로 여자아이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평균 15세를 기점으로 패션과 뷰티에 관심이 많아지기 때문이죠. 
어린이들 역시 소비의 달인 12월에 용돈을 가장 많이 지출한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데이터에서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인사이트는 어린이들이 갈수록 저축보다 소비를 한다는 것입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어린이들은 받은 용돈의 평균 88%를 지출했지만, 2023년에는 99%를 지출했어요. 

6~18세 소비자들의 구매 데이터는 이들 소비의 상당 부분이 게임과 온라인 소매업체 등 ‘디지털 우선(digital first)' 제품과 채널에 집중돼 있음을 보여줍니다








ⓒ Retail Talk
리테일톡에 게재된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리테일톡과 콘텐츠 제휴사에 있습니다.
무단복제와 무단전재를 금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39 상공회의소회관 17층 (우)04513

전화 : 02-6050-1400 | 이메일 : bizcenter@korcham.net

사업자번호 : 104-82-03590 | 개인정보책임자 : 김현수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39 상공회의소회관 17층 (우)04513

전화 : 02-6050-1400 | 담당자이메일 : bizcenter@korcham.net | 사업자번호 : 104-82-03590 | 개인정보책임자 : 김현수


Copyrignt ⓒ KCC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