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솔로지(mixology)는 '섞다'라는 뜻의 '믹스(mix)'와 '기술'이라는 의미의 '테크놀리지(Technology)'....
2023. 08. 16ㅣ 5 min read글 : 마켓링크 김상우 소장 / ㈜봄마루 : 박선화 팀장, 박해원 과장
하이볼 열풍의 힘,
제2 전성기 맞은 위스키
- 하이볼 인기 힙 입어 위스키 수입 15년 만에 최고치
- 2030, '편의점'에서 '가성비' 위스키 구입
- 하이볼, '맛' 연관 검색어 우위
최근 주류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트렌드는 '믹솔로지'입니다.믹솔로지(mixology)는 '섞다'라는 뜻의 '믹스(mix)'와 '기술'이라는 의미의 '테크놀로지(Technology)'가 결합된 용어로 다양한 종류의 주류나 음료를 섞어 마시는 문화를 말해요.바로 이 믹솔로지 트렌드의 수혜를 요즘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주종이 '위스키'입니다.위스키에 탄산수와 얼음을 타서 마시는 ‘하이볼(highball)’ 스타일이 유행하면서 위스키 소비도 급격히 늘어났어요. 하이볼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주종과 음료를 섞어 마실 수 있고, 위스키와 같이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하이볼 인기에 힘입어 2020년까지 감소하던 위스키 수입액은 2021년에 32.4%, 2022년에 52.2%나 증가했어요(관세청 기준). 특히 지난해 위스키 수입액은 약 2억 6,684만 달러로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위스키, 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려
지난해 주요 유통사 위스키 판매액은 2020년 대비 두 배 넘게 증가했어요(그림 1 참고).
위스키 주 소비층이 젊은층으로 이동했다는 사실 역시 채널별 판매현황에서도 드러나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채널별 판매금액을 보면 편의점이 71%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편의점의 위스키 매출은 2021년에 3.2배가 증가했고, 2022년에 1.13배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편의점의 주요 고객층이 하이볼 유행을 이끈 2030세대인 데다 차별화 상품 개발 및 마케팅 강화 등 편의점 자체 노력이 결합된 결과로 볼 수 있어요.
GS25는 위스키 조주 장인 김창수 대표, 주류 제조사 카브루와 함께 ‘김창수 하이볼’ 3종을 출시해 ‘위스키 오픈런’을 일으켰고, CU는 지난해 11월 RTD 하이볼인 ‘어프어프 레몬토닉‧얼그레이’를 출시한 데 이어 최근 뚜껑째 따서 마시는 ‘원샷원컵 하이볼’을 선보였어요. 이마트24도 지난 6월 인기 위스키를 모아 ‘보틀런’ 행사를 진행하고 얼려 먹는 위스키 ‘섀클턴’을 출시하는 등 편의점 위스키 경쟁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자료 : 마켓링크 POS 데이터(대형마트, 체인슈퍼, 편의점, 조합마트, 개인슈퍼 판매금액 데이터, 최고치를 100으로 환산한 인덱스 데이터)
기간: 2020. 01~2022. 12
위스키 소비 1등은 제주
지역별로 보면, 절대적인 판매금액은 서울과 경기지역이 가장 높지만, 인구수 대비 소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제주로 나타났어요. 경기지역에서 위스키 한 병을 소비할 때, 제주 지역에서는 무려 8.19병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판매금액 기준으로도 제주 지역은 경기, 서울, 부산에 이어 4위입니다. 제주, 강원도 등 대표적인 관광지역에서 위스키 소비가 크게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그림 2 : 상위 5개 위스키 제품 지역별 현황
자료 : 판매금액 데이터(대형마트, 체인슈퍼, 일반슈퍼, 조합슈퍼, 편의점 판매액 데이터) / 인구수는 2023년 1월 기준
기간: 2020. 01~2023. 06
주 1 : 최고 판매금액을 1로 환산한 인덱스 값
주 2 : 인구대비 지역별 소비량은 경기지역 1병 기준
코로나 이후 위스키와 하이볼 관심 급증
네이버의 검색량 추이를 보면 위스키와 하이볼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어요.
<그림 3>과 같이 코로나19 이후 ‘위스키’ 검색량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였어요.
하이볼 검색량 역시 2022년부터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다 2023년 1월에는 위스키와 하이볼 검색량 모두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와인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고 있어요.
와인 검색량은 코로나19 기간에 증가세를 보이다 위드코로나 시점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올해 들어서는 위스키와 하이볼에 밀려났어요. 실제 올 상반기 와인 수입량도 전년대비 15% 정도 감소했어요.
와인 소비가 일부 하이볼로 대체된 데다 위드 코로나로 홈술 트렌드가 한풀 꺾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자료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기간 : 2016.01~2023.06
2030이 즐겨마시는 '하이볼', 검색은 40대가 가장 많이
위스키와 하이볼의 연령대별 검색량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사실이 드러나요.
위스키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4%), 그 다음이 20대(26%), 40대(23%) 순으로 나타나 하이볼 주 소비층인 2030세대의 관심도를 반영하고 있어요(그림 4, 5 참고).
의외의 결과는 하이볼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가 40대라는 점이에요. 젊은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주류 문화에 대한 궁금증과 트렌드 편승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성별로 보면, 위스키는 남성의 검색 비중이 57%로 여성에 비해 더 높고, 반대로 하이볼은 여성이 56%로 더 높게 나타났어요. 위스키와 같이 알코올 도수가 강한 주류를 취향에 맞게 조절해 즐길 수 있는 하이볼이 상대적으로 여성들의 관심을 더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자료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기간 : 2023.06.01~2023.06.30
자료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기간 : 2023.06.01~2023.06.30
하이볼은 ‘맛’, 위스키는 '고급'
위스키와 하이볼의 연관 검색어 중 감성어(감정과 느낌을 표현한 단어)만 뽑아낸 결과를 보면 각 주종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와 기대치를 알 수 있어요.
하이볼 경우 연관 감성어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가 ‘맛있다’입니다. 그 외에도 ‘존맛('매우 맛있다'는 의미의 속어)’, ‘달달하다’, ‘맛나다’, ‘달다’, ‘감칠맛’ 등 맛에 대한 언급이 많았어요.
하이볼 경우 20개 감성어 중 7개가 맛에 대한 평가인 반면, 위스키 경우 직접적으로 맛을 표현한 감성어는 5위 ‘맛있다’ 13위 ‘부드럽다’ 두 개에 그쳤고, '고급', '형식적', '비싸다'와 같은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한편, 위스키와 하이볼의 공통 감성어로는 ‘좋다’, ‘즐기다’, ‘분위기 좋다’, ‘다양하다’, ‘레트로’ 등의 단어가 언급됐어요. 두 주종 모두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성이 있고, 술 자체보다 분위기를 즐기는 2030 니즈에 부합하며, 과거의 맛을 떠올리게 하는 레트로(복고풍)한 감성을 담고 있다는 점이 연관 검색어 결과에도 반영됐습니다.
자료 : 포털 뉴스,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기간 : 2022.07.01 ~ 2023.06.30
가성비 위스키 시대
최근 1년간 인스타그램에서 ‘위스키’가 포함된 해시태그들을 분석해봤어요.
가장 급격히 증가한 키워드는 ‘위스키할인’과 ‘위스키행사’입니다. 이는 하이볼 인기로 인한 위스키 대중화와 관련이 있는데요. 위스키 소비 세대가 젊어지면서 가성비 좋은 위스키를 구입하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스키 입문’이나 ‘위스키 추천’과 같이 와인 입문을 위한 키워드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위스키 초콜릿’, ‘위스키 사워(칵테일)’, ‘위스키 봉봉(초콜릿)’ 등 위스키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상품 연관 키워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자료 : 인스타그램 검색량, 최근 1년의 한달 평균값
기간 : 2022. 07~2023. 06
증가율 : 1년 전 대비 검색량 증가율
유튜브 연관 검색어에서도 ‘가성비위스키’가 검색량과 증가율 면에서 모두 높게 나타나 ‘가성비’를 찾는 니즈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유튜브 검색량 순위 6위에 오른 ‘벨즈 위스키’를 비롯해 블랙앤화이트 위스키, 랭스 위스키, 섀클턴 위스키 등이 하이볼을 만들기에 적합한 가성비 위스키입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일본 위스키’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다는 점입니다. ‘일본 위스키’와 함께 ‘산토리 위스키’, ‘야마자키 위스키’, ‘오사카 위스키’, ‘닛카 위스키’ 등의 검색량이 1년 전에 비해 크게 늘었어요.
일본 위스키는 세계 5대 위스키 생산국에 꼽힐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 위스키 외 ‘대만 위스키’도 검색량이 증가하는 추세에요.
한국 위스키에 대한 관심도 늘었어요.
GS25와의 콜라보 상품 '김창수 하이볼'로 오픈런을 일으킨 '김창수 위스키', 국내 첫 싱글몰트 위스키인 '기원 위스키' 등에 대한 검색량이 검색 순위 20위 안에 들었습니다.
자료 : 유튜브 검색량, 최근 1년의 한달 평균값
기간: 2022. 07~2023. 06
증가율: 1년 전 대비 검색량 증가율
위스키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소매업체들도 유명 브랜드 팝업행사, 시음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하는 한편, 올 추석 선물세트에 위스키 라인을 강화하고 있어요.
하이볼 인기와 함께 위스키 열풍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스키를 활용해 자신만의 취향을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활용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마켓링크는 국내 주요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편의점, 개인 슈퍼마켓의 POS 데이터 분석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고객 및 시장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정책 및 사업기획, 해외진출에 대한 전략을 제공하며, 다양한 기업 및 공공 부문의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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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08. 16ㅣ 5 min read글 : 마켓링크 김상우 소장 / ㈜봄마루 : 박선화 팀장, 박해원 과장
하이볼 열풍의 힘,
제2 전성기 맞은 위스키
최근 주류시장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트렌드는 '믹솔로지'입니다.
믹솔로지(mixology)는 '섞다'라는 뜻의 '믹스(mix)'와 '기술'이라는 의미의 '테크놀로지(Technology)'가 결합된 용어로 다양한 종류의 주류나 음료를 섞어 마시는 문화를 말해요.
바로 이 믹솔로지 트렌드의 수혜를 요즘 가장 많이 받고 있는 주종이 '위스키'입니다.
위스키에 탄산수와 얼음을 타서 마시는 ‘하이볼(highball)’ 스타일이 유행하면서 위스키 소비도 급격히 늘어났어요. 하이볼은 개인의 취향에 맞게 주종과 음료를 섞어 마실 수 있고, 위스키와 같이 알코올 도수가 높은 술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 MZ세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하이볼 인기에 힘입어 2020년까지 감소하던 위스키 수입액은 2021년에 32.4%, 2022년에 52.2%나 증가했어요(관세청 기준). 특히 지난해 위스키 수입액은 약 2억 6,684만 달러로 15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위스키, 편의점에서 가장 잘 팔려
지난해 주요 유통사 위스키 판매액은 2020년 대비 두 배 넘게 증가했어요(그림 1 참고).
위스키 주 소비층이 젊은층으로 이동했다는 사실 역시 채널별 판매현황에서도 드러나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채널별 판매금액을 보면 편의점이 71%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요.
편의점의 위스키 매출은 2021년에 3.2배가 증가했고, 2022년에 1.13배가 증가했습니다. 이는 편의점의 주요 고객층이 하이볼 유행을 이끈 2030세대인 데다 차별화 상품 개발 및 마케팅 강화 등 편의점 자체 노력이 결합된 결과로 볼 수 있어요.
GS25는 위스키 조주 장인 김창수 대표, 주류 제조사 카브루와 함께 ‘김창수 하이볼’ 3종을 출시해 ‘위스키 오픈런’을 일으켰고, CU는 지난해 11월 RTD 하이볼인 ‘어프어프 레몬토닉‧얼그레이’를 출시한 데 이어 최근 뚜껑째 따서 마시는 ‘원샷원컵 하이볼’을 선보였어요. 이마트24도 지난 6월 인기 위스키를 모아 ‘보틀런’ 행사를 진행하고 얼려 먹는 위스키 ‘섀클턴’을 출시하는 등 편의점 위스키 경쟁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자료 : 마켓링크 POS 데이터(대형마트, 체인슈퍼, 편의점, 조합마트, 개인슈퍼 판매금액 데이터, 최고치를 100으로 환산한 인덱스 데이터)
기간: 2020. 01~2022. 12
위스키 소비 1등은 제주
지역별로 보면, 절대적인 판매금액은 서울과 경기지역이 가장 높지만, 인구수 대비 소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제주로 나타났어요. 경기지역에서 위스키 한 병을 소비할 때, 제주 지역에서는 무려 8.19병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판매금액 기준으로도 제주 지역은 경기, 서울, 부산에 이어 4위입니다. 제주, 강원도 등 대표적인 관광지역에서 위스키 소비가 크게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자료 : 판매금액 데이터(대형마트, 체인슈퍼, 일반슈퍼, 조합슈퍼, 편의점 판매액 데이터) / 인구수는 2023년 1월 기준
기간: 2020. 01~2023. 06
주 1 : 최고 판매금액을 1로 환산한 인덱스 값
주 2 : 인구대비 지역별 소비량은 경기지역 1병 기준
코로나 이후 위스키와 하이볼 관심 급증
네이버의 검색량 추이를 보면 위스키와 하이볼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어요.
<그림 3>과 같이 코로나19 이후 ‘위스키’ 검색량은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였어요.
하이볼 검색량 역시 2022년부터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다 2023년 1월에는 위스키와 하이볼 검색량 모두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반면 와인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고 있어요.
와인 검색량은 코로나19 기간에 증가세를 보이다 위드코로나 시점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올해 들어서는 위스키와 하이볼에 밀려났어요. 실제 올 상반기 와인 수입량도 전년대비 15% 정도 감소했어요.
와인 소비가 일부 하이볼로 대체된 데다 위드 코로나로 홈술 트렌드가 한풀 꺾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자료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기간 : 2016.01~2023.06
2030이 즐겨마시는 '하이볼', 검색은 40대가 가장 많이
위스키와 하이볼의 연령대별 검색량을 살펴보면, 흥미로운 사실이 드러나요.
위스키를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는 30대(34%), 그 다음이 20대(26%), 40대(23%) 순으로 나타나 하이볼 주 소비층인 2030세대의 관심도를 반영하고 있어요(그림 4, 5 참고).
의외의 결과는 하이볼을 가장 많이 검색하는 연령대가 40대라는 점이에요. 젊은층 사이에서 유행하는 주류 문화에 대한 궁금증과 트렌드 편승 욕구가 반영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성별로 보면, 위스키는 남성의 검색 비중이 57%로 여성에 비해 더 높고, 반대로 하이볼은 여성이 56%로 더 높게 나타났어요. 위스키와 같이 알코올 도수가 강한 주류를 취향에 맞게 조절해 즐길 수 있는 하이볼이 상대적으로 여성들의 관심을 더 받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자료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기간 : 2023.06.01~2023.06.30
자료 : 네이버 검색어트렌드
기간 : 2023.06.01~2023.06.30
하이볼은 ‘맛’, 위스키는 '고급'
위스키와 하이볼의 연관 검색어 중 감성어(감정과 느낌을 표현한 단어)만 뽑아낸 결과를 보면 각 주종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와 기대치를 알 수 있어요.
하이볼 경우 연관 감성어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가 ‘맛있다’입니다. 그 외에도 ‘존맛('매우 맛있다'는 의미의 속어)’, ‘달달하다’, ‘맛나다’, ‘달다’, ‘감칠맛’ 등 맛에 대한 언급이 많았어요.
하이볼 경우 20개 감성어 중 7개가 맛에 대한 평가인 반면, 위스키 경우 직접적으로 맛을 표현한 감성어는 5위 ‘맛있다’ 13위 ‘부드럽다’ 두 개에 그쳤고, '고급', '형식적', '비싸다'와 같은 키워드가 눈에 띕니다.
한편, 위스키와 하이볼의 공통 감성어로는 ‘좋다’, ‘즐기다’, ‘분위기 좋다’, ‘다양하다’, ‘레트로’ 등의 단어가 언급됐어요. 두 주종 모두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다양성이 있고, 술 자체보다 분위기를 즐기는 2030 니즈에 부합하며, 과거의 맛을 떠올리게 하는 레트로(복고풍)한 감성을 담고 있다는 점이 연관 검색어 결과에도 반영됐습니다.
자료 : 포털 뉴스, 블로그, 카페, 트위터, 인스타그램
기간 : 2022.07.01 ~ 2023.06.30
가성비 위스키 시대
최근 1년간 인스타그램에서 ‘위스키’가 포함된 해시태그들을 분석해봤어요.
가장 급격히 증가한 키워드는 ‘위스키할인’과 ‘위스키행사’입니다. 이는 하이볼 인기로 인한 위스키 대중화와 관련이 있는데요. 위스키 소비 세대가 젊어지면서 가성비 좋은 위스키를 구입하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스키 입문’이나 ‘위스키 추천’과 같이 와인 입문을 위한 키워드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위스키 초콜릿’, ‘위스키 사워(칵테일)’, ‘위스키 봉봉(초콜릿)’ 등 위스키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상품 연관 키워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자료 : 인스타그램 검색량, 최근 1년의 한달 평균값
기간 : 2022. 07~2023. 06
증가율 : 1년 전 대비 검색량 증가율
유튜브 연관 검색어에서도 ‘가성비위스키’가 검색량과 증가율 면에서 모두 높게 나타나 ‘가성비’를 찾는 니즈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유튜브 검색량 순위 6위에 오른 ‘벨즈 위스키’를 비롯해 블랙앤화이트 위스키, 랭스 위스키, 섀클턴 위스키 등이 하이볼을 만들기에 적합한 가성비 위스키입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점은 ‘일본 위스키’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다는 점입니다. ‘일본 위스키’와 함께 ‘산토리 위스키’, ‘야마자키 위스키’, ‘오사카 위스키’, ‘닛카 위스키’ 등의 검색량이 1년 전에 비해 크게 늘었어요.
일본 위스키는 세계 5대 위스키 생산국에 꼽힐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 위스키 외 ‘대만 위스키’도 검색량이 증가하는 추세에요.
한국 위스키에 대한 관심도 늘었어요.
GS25와의 콜라보 상품 '김창수 하이볼'로 오픈런을 일으킨 '김창수 위스키', 국내 첫 싱글몰트 위스키인 '기원 위스키' 등에 대한 검색량이 검색 순위 20위 안에 들었습니다.
자료 : 유튜브 검색량, 최근 1년의 한달 평균값
기간: 2022. 07~2023. 06
증가율: 1년 전 대비 검색량 증가율
위스키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소매업체들도 유명 브랜드 팝업행사, 시음행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전개하는 한편, 올 추석 선물세트에 위스키 라인을 강화하고 있어요.
하이볼 인기와 함께 위스키 열풍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스키를 활용해 자신만의 취향을 즐기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활용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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