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소프 박사의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
MZ세대들은 요즘 피씨방이나 찜질방에서 ‘얼박사’ 라는 음료를 마신다고 하네요.
'편의점 꿀조합'으로도 알려진 이 음료는 잘 아시는 것처럼 얼음 + 박카스 + 사이다의
조합입니다. 한때 아저씨 전용 음료였던 박카스가 얼박사 열풍으로 젊은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얼박’이라는 신제품까지 만들어 낸 동아제약의 전략,
이것은 전략경영의 아버지라 불리는 앤소프(Ansoff) 박사의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
또는 '앤소프 매트릭스'라는 마케팅 전략 도구로 설명이 가능한데요.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옵션으로 구성됩니다.
1) 시장침투(Market Penetration): 기존 제품을 기존 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집중하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고 가격 할인, 프로모션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2) 시장개척(Market Development):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시키는
전략입니다. 새로운 지역, 고객 세그먼트, 유통 채널 등을 탐색하여 기존 제품을
새로운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합니다.
3) 제품개발(Product Development):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기존 시장에서 출시하여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전략입니다. 기업은 기존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기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고 합니다.
4) 다각화(Diversification): 기업이 새로운 제품을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시키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은 기업이 기존 제품과 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제품과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위험을 분산하고 성장 기회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편의점 매대의 수많은 음료제품 중에서 박카스가 젊은 세대들의 손에 잡히기까지,
동아제약은 '힘들고 지친 친구들와 이웃을 위한 에너지 드링크'라는 이미지로
젊은층에게 어필하는 광고를 통해 시장침투전략(Market Penetration)을 펼쳤고,
적절한 타이밍에 새로운 제품까지 출시하는 제품개발전략(Product Developement)까지
더하면서 기존 시장에서 브랜드 입지를 견고히 다진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얼박사 황금 비율 = 얼음(가득) : 박카스(1) : 사이다(1.5)
-- 이건 시험에 안나옵니다 ^^
🏅 이렇게만 잘 외워두세요~!
1) 기존제품 & 기존시장 -> 시장침투전략
2) 기존제품 & 신규시장 -> 시장개척전략
3) 신규제품 & 기존시장 -> 제품개발전략
4) 신규제품 & 신규시장 -> 다각화전략
앤소프 박사의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
'편의점 꿀조합'으로도 알려진 이 음료는 잘 아시는 것처럼 얼음 + 박카스 + 사이다의
이것은 전략경영의 아버지라 불리는 앤소프(Ansoff) 박사의 '제품/시장 확장 그리드'
동아제약은 '힘들고 지친 친구들와 이웃을 위한 에너지 드링크'라는 이미지로
적절한 타이밍에 새로운 제품까지 출시하는 제품개발전략(Product Developement)까지
얼박사 황금 비율 = 얼음(가득) : 박카스(1) : 사이다(1.5)
-- 이건 시험에 안나옵니다 ^^
1) 기존제품 & 기존시장 -> 시장침투전략
2) 기존제품 & 신규시장 -> 시장개척전략
3) 신규제품 & 기존시장 -> 제품개발전략
4) 신규제품 & 신규시장 -> 다각화전략